플랜트 텍토닉 PLANT_TECTONIC
한반도의 남서단에 위치한 나주는 난대수종의 식생이 가능한 지역으로 바이오소재 생산 기반의 구축과 연구를 기반으로 고부가가치의 임업생산이 가능한 지역이다. 대상 대지에 건립될 산림바이오센터와 종자 양묘 기술센터 그리고 스마트 온실은 임업인들을 대상으로 교육과 임업생산물 보급을 수행하며, 또한 육성품종의 분석 및 가공법 개발 등의 차세대 임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므로 미래 혁신 성장 거점은 확고한 유기적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스마트 생산성을 위해 작동되어야 한다.
·유기적 관계성
가용대지에서 가장 많은 면적을 점유하고 있는 시설은 온실이다. 온실이 전체적인 배치에 주도적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온실의 위치가 결정되고 나면 온실의 기능을 제어하는 기계실과 시스템제어실의 위치가 결정되고 유기적으로 작동하게된다.
·지형적 맥락
대지는 서측경사면에 위치한다. 온실은 장변측이 남측에 면하도록 하면서 난대수종의 식생에 유리한 배치를 하였다. 온실을 제외한 비즈니스센터와 기술센터는 일조와 환기를 고려하여 온실과 적정 거리를 이격하였고, 관리동선을 두었다.
·메커니즘
시스템제어실과 기계실에 의해서 관리되는 온실은 자동살수, 양액시스템, 에어포그 및 냉난방, 환기가 제어되면서 안정적인 육성과 양묘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유기적 관계성
유기적 관계성
지형적 맥락
지형적 맥락
메커니즘
메커니즘
스마트 바이오 혁신성장 거점은 전체대지에서 각 시설의 기능과 면적에 상응하는 위치를 선정한 뒤 가용대지의 범위를 설정하게 되어 있다. 시설간의 연계, 지원과 흐름이 중요한 만큼 유기적 관계성을 파악하고 기능적으로 배치하여야 한다.
경사면에 위치한 대상지는 시설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서 기능별로 영역이 설정되어 관리운영 되어야 한다. 양묘와 육성하고 있는 식생의 안전한 운반과 생산을 위해서는 노동집약적인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 그래서 온실은 같은 레벨에 위치하여 편의성을 높이고 그외 시설은 온실주변에 위치시켜 온실을 지원하게 된다.
온실을 제외한 비즈니스센터와 기술센터는 온실을 지원하는 시설이다. 비즈니스센터는 교육과 임업인들을 지원하게 되므로 외부공간과 연계되고 접근성이 용이한 위치에 있으며 기술센터를 견학할 수 있게 인접시켰다. 기술센터는 온실과 비즈니스센터의 중간적 위치에 배치되어 연구의 목적과 임업교육의 기능을 수행한다. 주차공간은 방문객과 직원용 및 작업공간을 위한 영역으로 나누었다.
프로그램 조닝
대지의 초입에 산림비지니스 센터와 방문객을 위한 주차공간을 배치하였다. 종묘양묘기술센터와 스마트 온실 주변으로는 직원용 주차장과 외부 작업공간, 작업차량을 위한 공간을 두어 영역별로 통제가 가능하게 하였고, 내부 운용이 원할하게 하였다. 진입도로에 면하여 진입마당과 휴게 공간이 위치하여 접근성을 높였다.
(주)건축사사무소 이인집단 + (주)노바건축사사무소 + 오앤엘 건축사사무소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