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복지센터의 위치는 그린네트워크상에 위치하여 도시적 오픈스페이스의 연속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남측에 위치한 자동차 전용도로와 북측에 위한 도로, 좁은 대지의 형상, 주변의 고층 대단지 아파트로 인해 부지의 확장성을 고려하기 어려운 기점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부지의 동측에 경계를 접하고 있는 근린생활시설용지는 그린네트워크의 맥락을 단속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망포1동 행정복지센터는 도심의 앵커 역할까지 동시에 수행해야 한다.
행정복지센터는 가장 가까이에 있는 공공건축임에도 불구하고 폐쇄 적이고, 접근성이 용이하지는 않은 게 현실이다. 대강당은 이용이 제 한적이고 항상 닫혀 있으며, 마당은 홀로 존재하여 광장의 역할을 하 지 못했다. 외부공간의 활용은 소극적이었고 내외부 연계에 의한 소 통은 언제나 제약이 있었다. 그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대강당을 1층에 위치시키고 마당과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대강 당은 단독으로 혹은 마당을 향해 개방하여 각종 행사나 프로그램을 수 행할수있다.마당은비를피할수있는누하의공간으로기상조건에 도 자유롭다. 뿐만 아니라 주민을 위한 시설은 적절한 발코니, 테라스 와 같은 외부공간을 전면에 배치함으로 인해 공간을 확장할 수 있다.
망포1동 행정복지센터는 행정구역의 경계조정으로 구축되는 시설이다. 조성되는 대지는 지구단위계획으로 만들어진 땅에 행정, 복지,주민편의시설을 담는다. 이러한 용도의 시설은 시간의 축척에 의해 다양한 행위를 담을 수 있는 장소와 공간이 되어야 한다. 망포1동 행정복지센터에 다양한 커뮤니티의 장소가 되기위한 여지餘地를 두어 가능성과 희망을 담을 수 있는 공간을 제안한다.​​​​​​​
계획부지는 망포5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의 사업대상지로 주민편의시설을 포 함하여 주변과 연계되는 열린 행정복지센터를 계획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인근에 새롭게 조성되는 공원의 녹지축과 연계하여 녹지 및 오픈공간을 조성하 여 모임마당을 중심으로 건물을 배치하였다. 1층의 대강당과 중회의실은 모임 마당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담을 수 있고 각 층마다 계획된 마당은 프로그 램의 확장과 커뮤니티의 장이 되어 이용이 용이한 열린 행정복지센터가 될 것 이다.
| 주변과의 관계성
행정복지센터는 인접한 공원의 녹지축을 이어 전면에 녹지 및 오픈공간을 조 성하여 공공성을 확보하고 서측에 인접한 보행자 전용도로를 고려하여 배치하 였다.
| 마당을 중심으로 연계된 공간 조성
진입부의 모임마당을 중심으로 건물을 배치하여 개방된 진입부의 접근성을 높 이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건물로 둘러싸인 모임마당은 대강당과 중회의실을 확 장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담을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 열린 행정복지센터
보행로에서 보여지는 전면을 열린공간으로 개방하여 주민을 반갑게 맞이 할 수 있도록하고폐쇄되지않은입면구성을통해누구나편안하게이용할수있는열 린 공공시설의 이미지를 갖도록 계획하였다.
Back to Top